Categories: 신차 정보

셀토스 풀체인지, 하이브리드 도입으로 ‘연비’ 잡는다.

안녕하세요. CarJam입니다.

 

요즘 자동차 시장 대세는 아무래도 SUV가 아닌가 합니다.  주변 신차 구매하는 사람들을 보면 SUV가 더 많이 보이는데요. SUV를 구매하는 이유로는 편의성이나 야외 활동 등 실용성에 높은 점수를 받는 것 같습니다.

 

기아의 주력 모델 중 하나인 셀토스(Seltos)는 소형 SUV로써 낮은 판매가와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고 지금까지도 꾸준히 사랑 받는 모델입니다. 해외로의 수출도 잘 되는 상품성을 가졌는데 한 가지 아쉬운 점으로 연비를 꼽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막히는 도로에서는 6~8km/L 정도, 고속도로에서는 12km/L 정도로 좋지 못한 평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정체 구간에서의 연비가 많이 낮은데, 순수 가솔린 모델의 한계가 아닌가 싶습니다.(그렇다고 해도 꽤 낮습니다…)

셀토스를 구매하는 큰 이유 중 하나로 가성비를 생각할 수 있을텐데요, 연비가 좋지 않다면 이를 무색하게 만들겠죠. 하지만 올해 셀토스 풀체인지 소식이 들려오며 하이브리드(HEV) 트림이 추가된다는 소식입니다. 디자인과 편의성, 연비까지 잡을 수 있을지 한번 확인해보시죠.

 

셀토스 풀체인지(SP3) 미리보기

셀토스는 출시 이후 줄곧 ‘급을 뛰어넘는 상품성’으로 사랑받아 왔습니다. 이번 2026 풀체인지는 단순히 외모만 바꾸는 것이 아니라, 파워트레인의 전동화첨단 사양의 상향 평준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Kia Worldwide youtube

 

1. Design : “더 대담하게, 더 미래지향적으로”

기아의 최신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가 더욱 진하게 녹아든 디자인

출처=기아 공식홈페이지

1)Exterior :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이 전후면에 적용되어 ‘베이비 쏘렌토’를 연상시키는 압도적인 존재감을 뿜어냅니다. 직선 위주의 박시(Boxy)한 실루엣은 유지하되, 디테일을 다음어 한층 단단한 인상을 줍니다.

2)Interior :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가 연결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컬럼식 기어 노브가 적용되어 실내 공간 활용성과 고급감을 극대화 합니다.

출처=기아 공식홈페이지

*위 사진의 컬럼식 기어 노브가 핸들 우측 뒷부분에 위치하여 공간 활용이 극대화 됨

 

2. Performance : 모두가 기다려온 ‘하이브리드’의 등판

이번 풀체인지의 핵심은 단연 하이브리드(HEV) 라인업의 추가

출처=기아 공식홈페이지

1)연비 개선 : 기존 가솔린 모델의 가장 큰 단점이었던 연비를 하이브리드 탑재로 17~19km/L(예상) 수준까지 끌어올릴 전망입니다.

2)E-AWD : 후륜에 모터를 배치하는 전자식 사륜구동 시스템 탑재 가능성이 높아, 하이브리드에서도 사륜구동의 안정감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기아 공식홈페이지

Editor’s Check List : 장점 vs 단점

1)장점

  • 압도적인 상품성(Class Leader) : ccNC, OTA(무선 업데이트), 빌트인 캠 2, HDA 2, AI Assistant 등 기아의 최신 하이테크 사양이 집약되어 소형 SUV 이상의 만족감을 줌
  • 최고의 경제성 : 이번에 추가될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도심 주행이나 장거리 주행 모두 연비를 개선하여 더 높은 상품성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됨
  • 높은 중고차 잔존 가치 : 셀토스는 국내 소형 SUV 중 가장 인기 있는 모델로 추후 매각 시에도 동급 대비 높은 가격을 보장 받을 수 있음
  • 세그먼트를 초월한 공간 : 휠베이스 증대로 공간 확장, 2열 리클라이닝 등 거주성이 개선되어 패밀리카에 필요한 요소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임

2) 단점

  • 필연적인 가격 인상 :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최신 사양 탑재로 인해, 풀옵션 기준 3,000만원 중반대 가격을 형성할 것으로 보임
  • 상위 모델과의 간섭 : 가격이 오르면서 한 체급 위인 스포티지와 가격대가 곂치는 구간이 발생하면 ‘카니발라이제이션(자기잠식)’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ex. 그 돈이면~)
  • 긴 출고 대기 시간 : HEV가 도입되면서 판매량이 급증하게 되면 구매 계약 후 인도까지 긴 시간이 걸릴 수 있음
  • 복잡해진 실내 조작 : 물리 버튼이 줄어들고 터치식 전환 조작계가 적용되면서 직관적인 조작을 선호하는 사용자에게는 다소 불편함으로 다가올 수 있음

 

3. 셀토스 구매 가이드 : 예비 구매자가 주목해야 할 포인트

1)차세대 ccNC 적용 : 스마트폰처럼 차량을 업데이트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2)넉넉해진 적재 공간 : 기존 모델 대비 약 38L 정도 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형 SUV 치고는 상당히 큰 증가량 입니다. 경쟁 모델들과 비교해봐도 차이를 더욱 체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취미인 골프, 캠핑, 차박 등 아웃도어 활동에 더욱 활용하기에 좋겠습니다.

 

4. 셀토스 금액 & 출시 시점 : 언제, 얼마에 만날 수 있을까?

2026 셀토스 풀체인지는 ’26년도 초에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금액의 경우 기존 모델 대비 약 200~400만원 수준으로 인상되어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어 이 점도 참고해야겠습니다.

출처=기아 공식홈페이지

묵직해 보이는 프론트 그릴 부분이 가장 인상적이다. 소형 SUV임에도 뒤지지 않는 강력한 외관을 가졌다.

참고로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아래와 같은 취등록세, 개별소비세 혜택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일반 구매자 2자녀 가구 3자녀 이상 가구
개별소비세 등

약 100만원 감면(차값 반영)

취등록세 감면 없음 최대 70만원 최댜 140만원
공채 매입 최대 40만원 면제
기타 혜택 공영주차장 50%, 혼잡통행료 면제 등 저공해차 2종 혜택

 

5. 셀토스 풀체인지, 구매 해야 할까?

기아의 인기 소형 SUV인 셀토스는 가장 취약점을 ‘연비’로 꼽을 만큼 연비가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HEV를 도입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연료비 감소와 만족감은 셀토스 구매자에게 더 큰 매리트로 다가올 것입니다.

기존에도 연비 이외에 큰 문제가 없던 차량이므로 출고 시기가 늦어지기 전에 서둘러 구매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dongree93

Recent Posts

2026 G80, 연식변경으로 달라진 국산 고급차의 자존심

안녕하세요! Carjam입니다.   국산 프리미엄 세단의 선두주자 G80이 연식변경을 통해 돌아왔습니다. 과거 '조선 벤틀리'라고도 불리던…

2일 ago

공간의 혁신에 전동화를 더하다, ‘더 뉴 스타리아 EV’가 제시하는 미래

안녕하세요. CarJam입니다. 이번 벨기에에서 개최된 브뤼셀 엑스포에서 2026 브뤼셀 모터쇼에 '더 뉴 스타리아 EV'가 처음으로…

3주 ago

2010년대 하이퍼카 3대장, 홀리 트리니티를 아시나요?

2010년대 하이퍼카 3대장, 홀리 트리니티를 아시나요? 안녕하세요. Carjam입니다. 2010년대를 대표하는 하이퍼카(하이브리드 슈퍼카, 또는 슈퍼카 이상의…

1개월 ago

2026 볼보 XC60 페이스리프트

2026 볼보 XC60 페이스리프트: 더 또렷해진 스칸디 디테일, 더 빠른 UX 새로운 XC60은 과장 대신…

3개월 ago

2025 코리아세일페스타, 자동차 할인 총정리

2025 코리아세일페스타 자동차 할인 총정리: 현대차·기아·제네시스, 그리고 르노까지 11월은 차를 사기 좋은 계절입니다. 쇼핑 축제…

3개월 ago

아이오닉 6N 출시 총정리: 고성능 전기 스포츠 세단의 새로운 기준

아이오닉 6N 출시로 현대N 팬들의 뜨거운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차량 스펙부터 옵션, 장단점, 시승 후기,…

3개월 ago

This website uses cookies.